공지사항
홈 > 게시판 > 공지사항
작성자 cetnd1
제목 신간 '진로, 성경에서 답을 찾다' 출간
작성일자 2020-11-18

제목: 진로, 성경에서 답을 찾다

지은이: 권진하, 정은웅, 최선애, 박희락

판형: 173*233mm  

쪽수: 136쪽

가격: 12,000원

ISBN 978-89-93339-04-8 43230

문의: 02-496-8033 (사무실)

















언택트 · 뉴노멀 시대! 교회교육의 대안을 제시한다.

교회와 가정에서 우리 다음세대 자녀들을 위한 소명과 진로교육을 위한 지침서.

선생님, 부모님과 함께 자연스럽게 이 책을 읽으면서 소통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교회와 가정의 다음세대 자녀들을 위한 소명과 진로교육 지침서!

- 안민, 오정호, 김도일, 홍민기 추천



이 책은 ‘진로’를 ‘배낭여행의 하루 일과’로 비유하여 각 과를 구성했습니다 배낭여행을 하려면 매일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째, 아침에 일찍 일어나 하루 여행하기에 알맞은 배낭을 싸는 일부터 해야 합니다. 둘째, 지도를 펴서 루트를 짜야 합니다. 어느 길로 가야 하는지, 어디서 쉬고, 빠른 길은 어디인지 정리하는 것입니다. 셋째, 여행의 마무리로 그날 여행을 끝내고 하루의 여정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각 과의 ‘배낭 싸기’에서는 본 주제를 다루기 전에 먼저 마음을 열고 주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야기로 각 과를 시작합니다. ‘루트 짜기’에서는 본격적으로 진로와 관련된 주제를 성경 말씀에서 살펴보고, 다양한 사례들을 들어 깊이 있게 들여다봅니다. 마지막 단계인 ‘일과 마무리’에서는 앞 부분에서 배우고 알게 된 내용들을 실제 생활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해 나갈 것인지를 결단하는 시간을 가집니다.이러한 각 단계를 통해 하나님이 나를 부르신 ‘소명’을 향해 가까이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의 전체적인 전개 방식은 실제 소그룹 수업에서 선생님과 학생들이 대화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 방식이 좀 더 쉽게 주제에 접근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교회뿐만 아니라 기독교 대안학교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읽으면서 활동지를 채워 가며 소통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 기회에 자녀들과 ‘꿈’에 대해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꼭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차례

책 활용법 8

들어가며 10

1부 꿈터 자리잡기

1. 너는 특별해! 14

2. 왜 소명인가? 26

3. 어떻게 부르심을 발견할 것인가? 40

2부 꿈터 세우기

4. 내가 받은 달란트는? 56

5.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73

6. 그리스도인의 직업은? 89

3부 꿈터 펼치기

7. 생생하게 상상하기 108

8. 부르심의 결단 123



들어가며

최근에 대학생들 사이에 ‘대2병'이라는 신조어가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사춘기, 이른바 ‘대2병'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힘들어하는 대학생들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잡코리아가 대학생 4,1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대학생 5명 중 3명이 ‘나도 대2병을 앓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2병을 앓고 있다는 응답은 3학년(75.3%)과 2학년(74.7%)에게서 70% 이상으로 높았습니다. 4학년의 경우도 69.7%로 적지 않은 비중을 보인 가운데 1학년의 경우는 43.3%로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았습니다. 실제로 조사에 참여한 상당수의 대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에 회의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에 참여한 대학생들에게 전공을 다시 정할 수 있다면 현재의 전공을 선택하겠느냐고 질문한 결과 ‘다시 선택해도 지금 전공을 택할 것’(38.7%)이란 응답보다 ‘다른 전공을 택할 것’(39.9%)이란 응답이 소폭 높게 나타났습니다. ‘잘 모르겠다’고 즉답을 피한 응답도 21.5%로 높았습니다.

왜 우리 대학생들에게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까요? 근본적으로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지 못하고 점수와 부모의 권유 등 외부 요인에 떠밀려 자신의 전공과 대학을 선택했기 때문은 아닐까요?

이러한 모습은 믿음의 다음 세대에게도 예외가 아닙니다. 교회교육훈련개발원이 교회에 출석하는 전국 18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청소년 목표진단 분석’ 결과에 의하면 목표가 확실하지 않다는 응답이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볼 때, 교회학교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만 하나님이 주신 소명을 발견하지 못하고 미래의 자신의 모습에 대해 염려하고 있는 우리의 다음 세대를 발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책을 통해 다음 세대가 하나님이 주신 자신의 적성을 바로 찾아 소명의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고,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역량을 발휘하여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감으로써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워 가는 사역에 큰 역할을 감당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교회교육훈련개발원 대표 권진하 목사



추천의 글

이 책은 다음 세대의 고민을 알고 함께 아파할 뿐 아니라 성경 속의 답을 그들의 언어로 이야기하며 삶을 만지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부르심을 따라 좁은 길을 달려온 저자들의 하나님 사랑과 다음 세대를 향한 깊은 사랑이 숨쉬고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소명을 발견하고 그 사명을 따라 탁월한 인생을 살아가는 비밀이 담겨 있습니다. 다음 세대를 향한 위대한 신앙 계승을 함께 꿈꾸는 동역자로서 이 책을 통해 그 답을 찾고 열방을 섬길 다음 세대의 부흥을 기대하며 기쁘고 자랑스러운 마음으로 이 책을 추천합니다.

안 민 고신대학교 총장



다음 세대를 고민하는 전문가들이 힘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진로에 대한 성경적인 답을 각자 찾아가도록 로드맵을 만들었습니다. 다음 세대 젊은이들과 자녀들이 자신에게 허락하신 주님의 은사와 재능을 따라 어떻게 쓰임 받아야 할지 거룩한 고민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이 소중한 해법의 실마리를 제공해 주리라 확신합니다. 이 책은 성경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나님께서 소중하게 여기시는 자녀들에게 소망과 격려의 등불을 비추어 줄 것입니다. 지팡이를 손에 들려 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문가의 땀으로 써 내려간 이 책을 기쁜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오정호 새로남교회 담임목사, 칼넷(CAL-NET) 이사장



전공에 대한 회의, 불안한 진로, 불확실한 미래. 이는 요즘 대학생들 대부분의 상황을 말해 주는 표현들일 것입니다. 신학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음 세대의 이러한 현실에 일찌감치 눈뜨고 안타까워한 교회교육훈련개발원의 권진하 대표는 ‘꿈터’를 통해 그 답을 성경에서 찾습니다. 이 책을 통해 다음 세대가 하나님이 주신 적성을 찾아 소명의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고,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역량을 발휘하여 새로운 분야를 개척함으로써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워 가는 데 큰 역할을 감당하기를 바라는 저자들의순수하고 귀한 꿈터가 지금, 여기에서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김도일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학 교수



미래를 알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의 진로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하나님의 주권 아래 분명한 그분의 계획과 우리에게 주신 은사를 말씀으로 풀어 가며 현장에서 오래 사역해 온 권진하 목사님과 그 팀의 노하우가 그대로 녹아든 귀한 책이 출판된 것을 크게 환영합니다. 이 책은 아직 자신의 소명을 찾지 못하고 시간을 허비할 수 있는 많은 다음 세대들에게 아주 좋은 지침이 되어 주고 많은 시간을 절약하게 해줄 가이드라고 생각합니다. 귀한 책이 많은 분들에게 좋은 길을 안

내하길 기도합니다.

홍민기 라이트하우스무브먼트 대표, 브리지임팩트사역원 이사장





저자소개



권진하

파이디온선교회에서 교육 사역의 기초를 훈련받았고, 이후 교회교육훈련개발원의 대표를 맡아 체계적 교회교육을 위한 교육 시스템을 수립하는 연구 사역과 함께 구체적인 방법론 제시를 위한 반 목회와 소그룹 방법(협동학습)의 교사훈련 및 교재개발에 힘쓰고 있다. 다음 세대의진로교육을 위한 꿈을심는교육의 소장으로도 활동하며, 평생교육학으로 박사학위(Ph.D)를 받고 숭실대, 총신대,경민대, 한양사이버대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정은웅

고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군목으로 임관하여 군선교를 위해 목회하고 있다. 아울러 교회교육훈련개발원 연구원과 꿈을심는교육 진로코치로 다음 세대를 위한 진로교육에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사)영남CYA 교육팀장으로 사역하고 있기도 하며, 다수의 성경공부 교재 집필

에 참여하여 다음 세대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세우는 사

역에 헌신하고 있다.



최선애

교회에서 성경을 재미있게 가르치는 교사가 되기를 꿈꾸며 고신대학교 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M.A)을 전공하고 교회에서 사역하던 중 교회교육훈련개발원 연구원으로 공과 및 교재 집필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진로교육을 위한 꿈을심는교육의 총괄팀장으로 진로캠프와 진로교육을

담당하고, 좋은씨앗교회 전도사로 사역중이다.



박희락

교회교육훈련개발원 연구원으로 사역하고 있으며 꿈을심는교육 진로코치 전문가 과정을 수료하여 다음 세대의 진로교육에 힘쓰고 있다. 총신대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교육공학 전공)로 교육분야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첨부파일